-
<함께 보면 좋은 글>
앞선 글에서 IRP와 ISA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자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에게는 IRP는 단점이 많게 느껴졌고 ISA는 오히려 장점이 많은 제도라고 느껴졌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ISA IRP 차이점 1. 중도 해지 여부
IRP는 중도에 해지가 어렵습니다. 목적이 노후에 연금을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중도에 해지나 인출을 하려고 한다면 토해내야 할 세금이 많습니다.
반면 ISA는 목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물론 해지 후 IRP에 편입시켜 연금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연금의 한 부류라고 보이며, 그래서 IRP와 비교 대상이 됩니다) 의무 가입기간 '3년'이 지나면 해지가 가능합니다.
ISA IRP 차이점 2. 인출 가능 여부
ISP는 인출이 불가합니다.
ISA는 납입원금 내에서 횟수의 제한 없이 인출이 가능합니다. 단, 인출된 금액에 대해서는 한도가 다시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ISA는 단기간에 목돈을 굴리는 경우 유리합니다. 저는 투자하고 싶은 부동산 투자처가 생기면 투자를 진행하고 싶기 때문에 저와 같은 사람은 ISA가 유리합니다.
ISA IRP 차이점 3. 세액 공제 혜택
세액공제 혜택은 IRP가 더 한도가 많아 유리합니다. IRP의 경우 1년에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하며, ISA의 경우는 만기 시 60일 이내에 IRP로 이체 시 3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ISA IRP 차이점 4. 이자/배당 소득세 측면
이자/배당 소득세 측면에서 보자면 IRP는 매년 발생되는 소득에 대해서 과세가 이연(세금을 뒤로 미뤄 납부를 유예시키는 것) 되어 55세 이후 연금 수령 시 이자/배당 소득세인 15.4%를 내는 것이 아니라 연간 1200만 원 이하 수령 시 나이 대 별로 3.3~5.5% 의 연금소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연간 1200만 원 초과 수령 시 종합소득에 합산과세를 하여 종합소득세율로 세금을 내던지 분리과세를 하던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ISA의 경우는 최대 400만 원까지 이자/배당 소득에 대해 비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ISA IRP 차이점 5. 거래 가능 종목
IRP는 개별 주식종목을 거래할 수 없지만 ISA는 가능합니다.
ISA의 경우는 연금이라기보다 목돈을 단기간에 굴리기에 좋은 상품입니다. 그렇다면 55세 이후 연금형태로 연금을 준비하려면 IRP 말고 어떤 것이 유리할까요? 다음글에서 말씀드릴 연금 저축펀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외 ETF에 관심이 많다면 연금저축펀드를 반드시 활용해야 합니다.
'돈되는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투자증권 자동이체 적립식 자동매수 예약하기(ISA, 연금저축, IRP) (0) 2023.11.18 한국투자증권 ISA 연금저축 IRP CMA 한꺼번에 가입하기! 1분도 안걸려요! (0) 2023.11.11 한국투자증권 IRP 가입! 앱에서 1분 만에 비대면 계좌개설 완료 (0) 2023.11.11 ISA 가입 장단점 5분 만에 이해하기 (0) 2023.10.12 IRP 가입 세액공제 장단점 계좌개수 3분만에 이해하기 (0) 2023.10.11